TQQQ/SOXL 매수법
주식투자에서 도박인 3배 레버리지 상품의 투자방법입니다.
개인적으로 약 3년간의 데이터를 살펴보고 다른 분들의 투자방법을 참고 후 작성했습니다.
꼭 기억하셔야 할 것은, 세상의 어떤 투자방법도 완벽하지 않으며 이 방법 역시 대전제가 깨지는 순간 무용지물이 됩니다.
대전재와 주의사항을 꼭 지켜야 합니다.
이 매수법은 다음을 대전제로 합니다.
- S&P500과 나스닥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무조건 우상향한다 (계속 오른다는 뜻)
이 매수법은 반드시 다음의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.
- 전체 투자자금의 10%이내로 한다.
- 조금이라도 찝찝하다 느낀다면 무조건 청산한다.
- 모든 거래는 1일단위 청산을 원칙으로 하며, 최대 3일에는 무조건 청산이다. 예외는 없다.
- 1년 단위의 거대한 경제흐름을 예의 주시한다.
- 새벽에 한번은 꼭 일어나야 한다.
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우선 완전히 새로운 계좌를 하나 만듭니다.
- 그리곤 그 계좌에 내가 투자할 금액을 입금합니다.
- 내가 가지고 있는 금액으로 최대 몇 주를 살 수 있는지 계산합니다.
- 계산이 나오면 3으로 나눠서 버림을 하고 몫을 확인합니다.
- 이렇게 나온 몫(주식의 수)이 1회에 거래할 “단위수량”입니다.
실제적용
- 이제 전날 종가를 확인하고 종가로 1단위수량 만큼을 매수합니다.
- 주식장이 열리면 전날 종가를 기준으로 LOC 매도와 LOC 매수를 다 겁니다.
- 손익분기금액으로 거는 것이 아닙니다. 반드시 “전날종가”로 걸어야 합니다.
끝났습니다. 다음날 거래결과를 봅니다.
- 만약 매도는 되었는데 매수가 되지 않았다면 최대한 종가에 근접하게 1단위수량을 매수합니다.
- 만약 매수는 되었는데 매도가 되지 않았다면 그냥 내버려둡니다.
- 다음날 또 다시 종가를 기준으로 LOC 매수와 매도를 겁니다.
특기사항 :
3일차까지 매도가 되지 않았다면, 3일째 되는 날 반드시 청산합니다.
손실과 관계없이 무조건 청산합니다. 그리고 다음날 전날 종가로 다시 삽니다.
이걸 계속 하는 것입니다.
어떤 분은 이 방법을 종사종팔(종가에 사서 종가에 판다)이라고 합니다. 단순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대전제가 깨지지 않는 한 장기적으로는 무조건 수익이 나는 방법입니다.
단, 주가는 주기적으로 대규모 하락을 하기 때문에 다음을 지키세요 :
- 3일차까지 하락장이면 LOC 매수를 취소하고 가지고 있는 주식도 모두 청산한 후 기다립니다. 과거 통계를 봤을때 5일이상 계속 하락이 발생하지는 않으므로, 5일차에 다시 들어갑니다.
- 미국의 각종 금융일정을 예의 주시하고, 연단위 금융전망(경제보고서)을 꼼꼼히 읽어 언제 쯤에는 청산후 쉴 지 결정해 둡니다.
논리적 근거
첫번째로 이 투자방법은 과거 3년치 자료를 가지고 판단한 것이므로, 과거의 기준에서는 맞지만 현재 기준에서 맞는다고 장담을 할 수는 없습니다. 다만, 미국 증시가 장기적으로 우하향을 해버리면 미국의 기축통화 위기가 흔들리는 전세계 경제의 위기상황(다 망한다는 뜻)이므로 무얼 사든지 간에 망합니다. 다시말해 뭘 해도 망하니 어차피 상관없다는 뜻입니다.
두번째로 과거자료를 보면 최장 6일까지 하락을 한 기록은 있지만 그 이상의 연속하락은 없었습니다.
세번째로 변동성이 큰 상품일수록 변동성 끌림(Volatility dragging)이 심하므로 중장기 투자는 수익실현의 위험성이 너무 높습니다.
(대전제가 깨지지 않는 한 원금회복은 되겠지만 그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뜻)
네번째로 전날종가로 LOC 매도와 매수를 거는 이유는, "내가 산 가격이 종가와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"이며, 이미 내가 산 매매가격에 다음날 상승분이 녹아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 다시말해, 매도도 매수도 안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.
다섯번째로 TQQQ와 SOXL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3.54%의 변동성을 보였습니다. 물론 LOC 매매를 하면 최고가나 최저가에 매매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어 주가를 예의 주시하다 거래를 하는 것이 더 이득일 수 있지만, 사람은 절대로 주가의 미래를 알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.
그리고 건강을 위해서는 덜 먹어도 밤에 푹 잘 수 있게 이쪽이 낫다는 제 의견입니다.
개인적인 권유
가능하면 엑셀등을 이용해서 매수와 매도에 따른 수수료까지 포함해 손익차트를 작성하시길 부탁드립니다. 그리고 투자일수를 가지고 실제 연단위로 환산했을때 수익률도 같이 보시길 바랍니다. 하루에 0.2% 벌었다고 치면, 0.2% x 365일 = 73%/년 수익률입니다. 어마어마합니다. 그러니 조금 벌었다고 우울해지지 않도록 꼭 차트를 만드시길 권유합니다.
도박성 투자로 수익을 얻었다면, 가능한한 안전자산(VOO, QQQ)으로 수익금을 옮기시길 권장합니다. 도박성 투자의 시드(투자원금)를 키우는 것은 물론 더 큰 수익으로 가는 지름길이지만, 반대로 더 빠른 거지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. 언제나 "전체 투자자금의 최대 10%" 규칙을 유지하세요.
No Comments